• 페이스북으로 보내기
  • 트위터로 보내기
  • 카카오톡으로 보내기
  • 카카오스토리로 보내기
  • 링크 복사하기
링크가 복사되었습니다.

[프랑스]MPH에 대한 질문들

요약

저는 유학을 준비하면서 많은 도움을 받았고, 그만큼 도움이 돼보고 싶어서 블로그에 글을 써봤습니다.

작성자 Mion 자기소개 닉네임으로 검색

지금까지 블로그에 파리 일상과 학교에 관한 이야기를 써오면서 여기저기서 연락을 받았는데 질문이 꽤 겹치기도 하고, 이런 부분에 다른 분들이 좀 더 쉽게 접근할 수 있으면 좋을 것 같아 겹치는 질문들을 정리해봅니다. 


글을 시작하기에 앞서, 저는 입학 사정관이 아닌, 지금까지도 제 진로에 대해 고민 중인 일개 학생 1에 불과하다는 점을 먼저 말씀드립니다. 저는 유학을 준비하면서 많은 도움을 받았고, 그만큼 도움이 돼보고 싶어서 블로그에 글을 써봤을 뿐 '모든 케이스에 대해 이건 이렇다!'라고 말씀드릴 수 없습니다. 또, 제가 다닌 학년은 꽤 거칠어서(...) 최장기간 파업과 코로나의 콤보로 학교를 못 갔거나 온라인 수업으로 대체한 기간이 꽤 길었습니다. 때문에 'EHESP라는 학교는 언제나 이렇다', '프랑스 생활은 늘 이렇다'라고 말씀드릴 수 없어요. 8ㅅ8 


58a6eb6d7ba9ff0e5e3a164cd9a6116d_1595991213_9643.jpg확대보기


합격을 위해 어떤 것을 어필해야 할까요? 

저는 휴학 없이 학사 4학년 재학 중에 대학원에 지원했기 때문에 학교를 통한 짧은 해외 연수 경험이나 학기 중 교수님 연구 보조, 행정실 근로 정도 밖에는 경력이 없었어요. 그렇기 때문에 이 몇 안 되는 경력을 최대한 제 입학 동기와 연결 지어 설명하려 노력했고 이 부분이 좋은 인상을 준 게 아닐까 싶습니다. 

질문 주시는 분들은 대부분 저보다 경력이 많으실 것 같습니다. 동기와 경력을 연결 지어서 reasonable 한 자기소개서를 준비하신다면 충분할 것 같아요.


영어는 얼마나 해야 하나요?

저도 영어 때문에 초반에 고생을 좀 했고, 지금도 언어적인 부분에서 스트레스를 받는 편이라 말씀드리는 게 조심스럽습니다. 다만, 제가 겪었던 M1 과정은 많은 수업이 조별 과제와 토론을 중심으로 이뤄지고 이따 보니 영어로 토론을 할 정도의 실력은 갖추셔야 한다고 말씀드리고 싶어요. 동기들이 여러 나라에서 오다 보니 생소한 억양의 영어 (프랑스 억양, 인도 억양 등등)에도 익숙하시면 더 좋고요.


58a6eb6d7ba9ff0e5e3a164cd9a6116d_1595991213_2659.jpg확대보기


학비/커리큘럼은 어떻게 되나요?

이 부분은 학교 홈페이지 글이 이해가 잘 안될 경우, 그리고 커리큘럼에 세부적인 질문이 더 있으신 경우에 질문 부탁드려요. :)


학교 졸업 후에 어떤 일을 하나요?

학교에서 Alumni meeting 등의 행사를 통해 여러 졸업생분을 만나 뵐 수 있었는데 본교 박사과정부터 시작해서 프랑스 국가 연구소, 국제기관(OECD, WHO, World Bank 등)까지 스펙트럼이 정말 넓었어요. 현재 University of Lincoln에서 교수로 계시는 제 인턴십 담당 교수님도 본교 출신이시고요. 이 부분은 Linkedin에서 검색해보시는 게 더 빠를 것 같아요.


수업은 어떤가요?

저는 1학년 밖에 겪어보지 않았는데, 전반적으로 무난했다고 생각합니다. 들리는 말로는 2학년 과정이 더 좋다고 하고요. 코스 매니저가 누가 되는지에 따라서도 조금 달라지지 않을까 싶은데, 제가 있었던 과정에서는 다른 과목보다 역학과 통계 과목의 비중이 높았어요. 저는 역학과 통계를 좋아하는 편이라 이번 M1 과정에 꽤 만족한 편이지만 사회, 정책 과목이 비중도 적은데다 산재해 있어 스트레스를 받거나 불만을 가지는 동기들도 꽤 있었어요. 더불어 M1 과정은 보건학을 전체적으로 다루다보니 종종 커리큘럼이 산만하게 느껴졌는데 그 점은 많이 아쉬워요.


58a6eb6d7ba9ff0e5e3a164cd9a6116d_1595991212_6455.jpg확대보기


의학/간호학 전공이 아니라도 Epidemiology 전공할 수 있나요?

저도 이제 M1을 마친 상태기 때문에 어떻다고 확답을 드리기 힘들 것 같지만 가능하다고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전에 역학 교수님과 상담을 한 적이 있는데, 다수의 연구자들이 의사 출신이기는 하지만 아닌 사람도 많고, 오히려 다른 배경지식을 가지고 문제에 접근해서 좋은 결과를 만들어내는 경우도 많으니 하고 싶은 일을 추구하라고 하셨어요. 실제로 현재 제 인턴십 담당 교수님도 학부 전공은 생명공학이셨고 오히려 다수의 의사나 간호사 출신 동기들이 2학년 전공으로 역학보다는 policy management를 선택한 걸 보면 비 의료 전공자라고 너무 주눅들 필요는 없을 것 같아요. 그래서 저도 2학년 전공으로 역학을 선택했습니다 :)


58a6eb6d7ba9ff0e5e3a164cd9a6116d_1595991212_0452.jpg확대보기


현지에서 인턴십이 잘 구해지나요? 

M1 인턴십은 권고 사항이라 인턴십을 아예 하지 않는 동기들도 많습니다. 저는 업무 경험을 쌓고 싶어서 인턴십을 찾아봤는데 학교에서 인턴십을 연결해 준 덕분에 꽤 수월하게 인턴십을 시작했어요. 이번 연도의 경우 코로나 사태로 많은 인턴십이 취소되거나 연기되었기 때문에 잘 모르겠디만 평소에는 프랑스어를 어느 수준 구사한다면 어렵지 않게 인턴십을 할 수 있다고 들었어요. 그랑 제꼴이라 그런 건지 학교 차원에서 연결해 주는 인턴십이 적지 않기도 하고요.


생활비가 어느 정도 드나요? 

주거는 파리의 경우 크루즈는 500유로대부터, 시테 기숙사는 580유로, 그 외 사립 기숙사나 원룸은 700유로 이상 들 거예요. 알로까시옹이라고 하는 주택 보조금은 크루즈의 경우 집세의 3분의 1 정도, 일반 스튜디오에서도 최대 207유로를 지원해 줍니다. 이외의 생활비는 달마다 다르지만 교통비 제외 2~300유로대 정도 쓰는 것 같은데 제가 외식보단 해먹는 걸 워낙 좋아해서 이 정도인가 싶어요.


58a6eb6d7ba9ff0e5e3a164cd9a6116d_1595991211_4635.jpg확대보기


나이가 많은 학생들이 있나요?

동기들의 나이를 전부 아는 건 아니지만 제 학년에서는 20대 후반~30대 초반인 동기가 제일 많은 것 같아요. 30대 후반~ 인 동기들도 적지 않은데 MPH 과정에서는 몇 년씩 업무 경험을 쌓고 오는 게 일반적이라 그런지 수업을 듣거나 인턴십 얘기를 할 때 나이에 대한 생각은 별로 안 하게 돼요. 사적으로 농담할 때 제외하고요!

2년이라는 기간이 부담스럽다면 M2로 편입하시는 것도 하나의 방법이 될 것 같습니다. 커리큘럼을 잘 비교해보신 후 정하시면 될 것 같아요.


진학 vs 실무 경험, 어느 걸 먼저 하는 게 좋을까요?

저는 바로 진학한 케이스이기 때문에 이 질문에 대해서는 제가 드릴 수 있는 답변이 한정적이에요. 다만 저는 본인에게 어떤 가치가 더 우선이신지, 본인은 어떤 상황에 있는지, 본인이 생각했을 때 어떤 것이 옳은지 고려해보시고 그것을 따르라고 말씀드리고 싶어요. 

대학원에서 석사 학위를 취득한 후 일을 시작하면 이후에 중간에 멈추지 않고 계속 커리어를 쌓을 수 있다는 점에서 유리한 것은 사실입니다. 프랑스에서는 만 26세 이하에 대한 메리트도 꽤 많고요. 반면 실무 경험을 쌓은 후 진학한다면 수업에서 이해하는 범위가 크게 넓어진다는 점, 그리고 이미 쌓아놓은 네트워크로 인턴십이나 취업에 더 쉽게 접근할 수 있다는 점이 이점일 것 같아요. 

뭘 선택하든 서로 부러워하기 마련이니 본인에게 있어서 최선을 고르시길 바라요 :D 


특정 전공을 하면 학교 입학이 불리할까요?

제 학년에서는 의료(의사, 간호사 등), 생물 분야를 전공한 동기가 제일 많지만 이 밖에도 신경과학, 경영을 배우고 오신 분까지 전공이 정말 다양해요. 학교 홈페이지를 확인해봤을 때도 전공 제한은 거의 없는 수준이었던 것 같고요. 공중보건이 워낙 넓은 분야를 다루다 보니 본인 전공, 혹은 업무 경험을 충분히 활용한다면 어떤 것을 배우셨든 학업을 이어가는 데 큰 자산이 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


질문을 모아놨더니 생각보다 꽤 길어졌네요. 공부하는 모든 분들을 응원합니다 :)



[원문] "프랑스 유학, MPH에 대한 질문들"

TIPS(Mion) https://kimiyonn.blog.me/222044810670



  


추천

댓글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