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으로 보내기
  • 트위터로 보내기
  • 카카오톡으로 보내기
  • 카카오스토리로 보내기
  • 링크 복사하기
링크가 복사되었습니다.

[중국]더우반(豆瓣), 중국의 트렌드 집합소

요약

자신과 비슷한 관심사를 가지고 있는 사람들과 소통할 수 있는 곳입니다.

작성자 hyenni 자기소개 닉네임으로 검색
*아이또우 혜니가 전해드리는 중국문화산업의 요모조모*

69e7bab04c661aa627f5478469f26b54_1602416564_3102.png



중국 SNS 더우반
들어보셨나요?
더우반(豆瓣)중국의 대표적인 문화 콘텐츠 리뷰 사이트로, 드라마나 영화, 그리고 책 관련 평점으로는 가장 공신력이 있다고 할 수 있습니다. 처음에는 이렇게 간단하게 콘텐츠에 대한 아이디어나 생각을 남기던 것이 점점 모바일 전용 커뮤니티(豆瓣小组)의 기능까지 갖추기 시작했습니다. 


2005년 CEO 겸 창업자인 양보(杨勃)는 더우반 플랫폼을 "기록, 발견, 소통"이라는 기능으로 정의하며 야심차게 출시했습니다. 2012년에는 더우반의 모바일 전용 커뮤니티인 더우반팀(豆瓣小组)을 새로 내새워 어플리케이션을 만들었습니다. 이름 그대로 일정한 화제에 대해, 특히 사회적으로 유행하는 주제에 대해 토론을 하는 공간으로 자신과 비슷한 관심사를 가지고 있는 사람들과 소통할 수 있는 곳입니다.

69e7bab04c661aa627f5478469f26b54_1602416578_6539.png확대보기
 
마치 오픈 채팅방처럼
일정한 화제에 대해 토론
가장 대표적인 예로 2014년에 등장한 "서로 칭찬하기 팀(相互表扬小组)" 이 중국 전역을 강타하는 상황이 벌어졌습니다. 이 열기는 중국의 대표 메신저인 웨이신에까지 번졌고 심지어 아직까지도 계속 이어지고 있습니다. 저 역시 동기들이 북경대 "칭찬톡방(夸夸群)"에 초대해줘서 들어가 보았는데요 뭐 별다른 내용은 없고 하도 청년들의 삶이 팍팍하다 보니까 서로 뭘 해도 잘했다 이러면서 칭찬해주는 것이 주 목적인 느낌이더라구요:) (세상은 참 넓고 다양한 것들이 있습니다, 허허). 


69e7bab04c661aa627f5478469f26b54_1602416592_7766.png 

이런식으로 다양한 화제에 대한 토론 방이 꾸려져있고, 보니까 카톡의 오픈채팅방하고 굉장히 유사한 것 같더라구요. 저는 사용해본 적은 없지만 중국 친구들이 이런 기능을 이용하는 것을 봤던 적이 있어서 공통 관심사를 가지고 이야기를 지속해 나가는 것이 요즘 젊은이들의 소확행 중 하나겠구나 하는 생각이 들었답니다.


"하하하하하하하하하하하(哈哈哈哈哈哈哈哈哈哈哈组)"방에는 약 48만 4천명 정도의 참여자가 있고, "다툼에서 이기지 못하는 사람들(吵架没发挥好组)"이라는 공간에는 32만 2천 명 정도의 사람들이 있습니다. 재미있는 것은 유튜브에도 보면 각 채널의 구독자를 부르는 애칭이나 별명이 있는 것과 같이 이 공간에서도 그런 별칭이 있다는 점입니다. 첫 번째 "하하하..."토론방의 참여자들을 부르는 말은 "피스타치오", 피스타치오의 중국어 단어는 카이신궈(开心果)인데 "开心"이라는 단어가 기쁨이라는 뜻을 가지고 있어서 붙은 이름이라고 합니다. 또 "다툼에서 이기지 못하는 사람들" 방에 있는 참여자들은 사후의 제갈량(事后诸葛亮), 즉 뒷북치는 사람들이라고 불린답니다. 아주 재치 있는 이름임엔 틀림 없네요!


69e7bab04c661aa627f5478469f26b54_1602416613_8876.png확대보기

69e7bab04c661aa627f5478469f26b54_1602416623_3942.png확대보기


하지만 흥미로운 점은 이렇게 더우반이 흥행했다고는 하나 주변에서 더우반을 하는 사람들이 정말 많이 있냐는 것인데요, 사실 더우반에 업로드 되어 있는 다양한 정보와 콘텐츠, 그리고 이용자 수는 그렇게 정비례하는 상황은 아니라고 합니다. 2020년 8월 중국의 컨설팅 조사 기관 이관천판(易观千帆)에 따르면 어플리케이션 순위에서 340위를 차지했습니다. SNS 기능으로는 20위라는 비교적 상위권에 오르긴 했지만, 월 평균 이용자 수도 670만 명 정도에 그치는 수준입니다.

69e7bab04c661aa627f5478469f26b54_1602416635_3608.png확대보기
더우반은 어플리케이션 중 340위에 이름을 올렸습니다


하지만, 이런 순위와 상관없이 더우반은 중국 콘텐츠 세계에서 가장 큰 영향력을 행사하며 밈(Meme)을 만들어내는 공간입니다. 대표적으로 '더우반아조(豆瓣鹅组)'가 있는데요, 이 공간에는 60여 만 명 정도의 회원 밖에 없지만 이 방에 들어가는 기준이 꽤나 까다롭다 보니까 이를 모방한 다른 공간들이 생겨났습니다. 심지어 웨이보에까지 퍼져나간 영향력으로 인해서 웨이보에 '鹅组'를 검색하면 이렇게 다양한 계정이 뜬답니다. 팔로워수도 700만 이상인 거물급 계정도 있고, 또 막 시작한 계정도 있고 자신의 취미와 관심사에 따라서 관련 내용을 볼 수 있다는 점이 특징!
  

69e7bab04c661aa627f5478469f26b54_1602416654_4364.png확대보기

69e7bab04c661aa627f5478469f26b54_1602416662_6624.png확대보기


대표적으로 중국 요리 앱 샤추팡(下厨房) 은 단순히 요리 방법을 공유하는 기존의 요리 어플에서 벗어나 관심을 두고 있는 사람들이 서로 소통하고 즐기는 편리한 앱으로 자리잡았어요. 월간 활동 유저가 2000만 명이 넘을 정도로 중국에서는 유명한 앱인데, 이 또한 처음에는 더우반의 일부로 시작했다는 것. 과연더우반은 중국 트렌드의 발원지라고도 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저도 업무 상 더우반을 자주 살펴봐야 할 때가 많은데요, 이렇게 알음알음 중국의 트렌드를 전달하도록 하겠습니다! 중국어에 관심있으신 분들은 한번 더우반을 기웃거려 보시는 것도 좋은 선택지일 것 같아요:)


 
[원문] "[중국문화산업] 중국 대표 SNS 더우반(豆瓣), 중국의 트렌드 집합소"
중국 문화산업 학도, 아이또우 혜니의 블로그(혜니) https://blog.naver.com/skyblueh37/222112082535 
추천

댓글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